가격 산정의 중요성

g5.jpg

초기에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제품을 리스팅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바로 가격을 산정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저렴한 가격을 통하여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시장 점유율보다는 수익을 높여서 안정적인 시장 공략을 목표로 삼을지가 큰 고민이었죠. 결국, 후자를 택했고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지는 못했지만 생각보다는 안정적인 매출과 함께 고급 브랜드의 인지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나가고 있습니다. 몇 년 전부터는 경쟁 업체들의 저가 제품에 도전을 받고 있지만, 다행히도 지난 몇 년간 다져놓은 고급화 전략과 인지도 덕분에 아직까지는 큰 타격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제품과 서비스에 적절한 가격을 산정하는 것은 마케팅의 핵심 요소입니다. 같은 동일한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어떤 브랜드가 붙어있느냐에 따라 판매 결과가 달라지고 가격 역시도 소비자들이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데 큰 영향을 끼치게 되기 때문이죠. 특히 가격은 근본적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반영하기 때문에 적정 가격을 설정하고 제시하는 것은 무척 중요합니다. 

최근 많은 업체가 가격 경쟁력 때문에 고민하고 있습니다. 예전 수요가 공급을 추가하는 시절에만 하더라도 제조는 바로 판매로 이뤄졌지만, 지금과 같은 공급 초과의 시대에 수많은 업체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현명해진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장점을 어필하는 것도 쉽지 않아졌고요. 

물론 싸다고 잘 팔리거나 비싸다고 안 팔리는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들이 저렴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호한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기 때문에 최근 많은 업체가 저렴한 가격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월마트나 코스트코와 같은 대형 업체들은 저가에 많은 제품들을 판매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고 아마존 역시도 프라임을 통한 무료 배송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g6.jpeg

그렇다면 가격 경쟁력도 있고 품질 측면에서도 월등한 다른 경쟁 업체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적정 가격을 설정하여 대처해야 하는걸까요?

첫 번째로, 비슷한 가격이나 그보다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대결하여 가격경쟁의 주도권을 확보하고 추가적인 매출을 위해서 경쟁해나가는 것입니다. 이는 어쩌면 가장 안정적이면서도 이를 통하여 비슷한 가격에 대한 신뢰감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해 나갈 수 있겠죠. 

두 번째로는, 현재 가격을 고수함으로써 자신들의 브랜드 가치를 유지해나가는 것입니다. 이를 통하여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 시킬 수는 있겠지만 반드시 경쟁사보다 우수하다는 것을 증명하여 높은 가격의 정당하다는 것을 소비자들에게 인지시켜 줘야만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가장 리스크가 크겠지만 경쟁사에 큰 손실을 입힐 수 있는 가격 인하를 통하여 가격 경쟁력을 최대한 올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적정 시장가격과 브랜드 가치의 손실을 회복시키기 어려울 정도로 손상할 수도 있다는 부분은 잊지 말아야 하겠죠. 

이처럼 적정 가격 설정이 가져올 파급효과는 실로 막대합니다. 어쩌면 비즈니스의 흥망을 좌우할 수도 있기 때문에 굉장히 신중해야 할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에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습성을 미리 파악하고 그에 맞춰 가격 정책을 세우는 것은 무척 중요한 부분입니다.

“가격은 우리가 내는 돈이며, 가치는 그것을 통해 얻는 것이다.” 

g8.jpeg

같은 종류의 제품들도 품질에 따라 등급이 다양하며 그 가치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판매가 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이 비용을 지급하고도 기분이 좋은 가격이 되어야 하겠죠.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고 그들이 생각하는 상품의 가치만큼의 비용을 지급하게 한다면 이를 통해 그 분야의 시장을 공략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결국, 소비자들의 필요가치와 예산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마케팅의 핵심 요소가 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